영화 <라푼젤> 리뷰
디즈니 애니메이션 <라푼젤>은 2010년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에서 제작하고 월트 디즈니 픽처스가 배급한 영화다. 그림 형제의 전래동화를 원작으로 하는 이 영화는 디즈니 애니메이션 장편 영화로서 50번째 작품이다. 맨디 무어와 재커리 리바이가 매력적인 주인공 목소리를 연기하였다. 배우이자 싱어송라이터 맨디 무어는 <라푼젤> 이야기의 영화가 제작된다는 소식을 듣고 오디션을 통해 프로젝트에 참가하게 되었다고 한다. 무어는 자신이 어릴 적부터 디즈니 공주가 되어보는 것이 꿈이었으며 라푼젤 역을 맡게 되어 유년기의 꿈을 성취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 작품은 영원한 젊음을 탐하는 마녀에 의해 납치된 공주가 성안에 갇혀 유년기를 보내는 스토리다. 세월을 되돌릴 수 있는 마법의 힘을 지닌 긴 머리카락을 가진 라푼젤은 어느 날 우연히 성에 침입한 플린 라이더와 함께 바깥세상을 경험하게 된다.
영화는 개봉 전 미국에서 마케팅을 위해 성 중립성을 띤 제목인 <탱글드>로 변경되었으며 제작기간만 6년이 소요된 작품이다. 탑에 갇힌 채 긴 황금 머리카락을 지닌 매력적인 캐릭터가 나오는 이 동화는 수년에 걸쳐 수많은 각색본과 해석본을 가지고 있다. 그만큼 원본의 스토리 라인이 갖는 매력과 캐릭터의 향기가 짙은 작품이라는 얘기다. 이러한 배경에 힘입어 영화는 전 세계적으로 5억 9100만 달러의 수익을 거두는 등 큰 성공을 이루었다.
그림형제와 디즈니 속 라푼젤
그림형제의 원작에서 라푼젤은 수동적이고 다소 순진한 캐릭터로 묘사되며 별다른 의지 없이 마녀에 의해 탑에 갇혀 있다. 그녀는 왕자가 도착할 때까지 마녀의 명령을 순종적으로 따르며 왕자는 결국 그녀를 구출한다. 그러나 디즈니의 라푼젤은 원작과는 다른 중대한 변화를 보인다. 그녀는 예상되는 위험에도 불구하고 탑 너머의 세계를 탐험하기를 열망하는 감정이 풍부한 캐릭터로 그려지는 것이다. 그녀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진정한 자기 발견을 위해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독립적인 캐릭터로 원작보다 풍부한 입체적 인물이다.
또한 그림 형제 버전의 마녀는 라푼젤의 어머니가 저지른 위반에 대해 처벌하는 사악한 인물로 묘사된다. 그러나 디즈니 속 계모이면서 마녀인 캐릭터는 다소 복잡한 캐릭터다. 마녀는 여전히 사악한 특성을 지니고 있지만 그녀 자신의 이기적인 욕망을 위해 라푼젤의 머리카락을 사용하는 교활하고 지략적인 캐릭터다. 모성애와 이기심이라는 요소를 미묘하게 섞은 마녀 캐릭터는 라푼젤과의 사이에서 겪는 갈등 속에서 사건의 농도를 더하며 이야기를 더 역동적이고 매혹적으로 만든다.
마지막으로 주제와 교훈이라는 측면에서 그림형제의 원작과 디즈니 모두 사랑과 희생을 일괄적으로 보여준다. 그러나 각각의 버전은 다른 도덕적 교훈과 가치를 강조하는데 그림형제 이야기는 마녀를 거스른 라푼젤의 처벌에서 볼 수 있듯이 권위 있는 인물에 대한 불복종의 대가를 강조한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디즈니 버전은 자유를 추구하는 욕망과 자신의 꿈을 따르는 독립성의 가치를 중요시한다. 이러한 측면은 시대가 변함에 따른 사회적 태도와 가치를 반영한 결과이기도 하다.
힘의 원천
디즈니 <라푼젤> 영화의 매력 포인트를 뽑으라면 머리카락을 빼놓을 수 없다. 라푼젤이라는 캐릭터를 떠올리면 황금빛 긴 머리가 강렬하게 남는 것은 부인할 수가 없다. 이처럼 가녀린 소녀의 뒤에 가려진 막강한 힘의 원천은 신화 속에서도 찾을 수 있다.
신화 속 머리카락의 힘은 다양한 문화와 전통에서 발견되는 고대적인 상징 중 하나이다. 세계의 신화 속 영웅들은 머리카락을 통해 인간의 힘과 지혜 또는 비범함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그리스 신화에서 신들은 머리카락의 힘을 활용하여 자손을 보호하고 돕는다. 또한 중국의 전통 신화에서는 황금색 머리카락을 지닌 신이 나 신비한 존재가 나타나며 이들은 불사의 힘을 나타내기도 한다. 이처럼 머리카락의 힘은 종종 인간의 정체성과 연결되기도 한다. 역사적으로 다양한 문화에서도 긴 머리를 가진 사람들은 힘과 권위의 상징인 군주나 전사 혹은 영웅들이다. 종종 머리카락의 힘은 마법적이고 신비한 힘으로도 해석된다. 머리카락을 이용한 주문이나 마법적인 행위는 머리카락이 인간의 생명력과 정신력을 담고 있다고 여겨지는 것과 관련이 있다. 힌두교에서는 여신들이 아름다운 머리카락을 지니고 있으며 이는 그들의 아름다움과 지혜를 상징하는 것처럼 종교와 민속학에서도 그 자취를 발견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맥락으로 라푼젤의 긴 머리카락은 신비한 힘의 근원이며 그녀의 아름다움과 순수함을 상징한다. 마법과 비밀의 힘을 지닌 머리카락은 그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동시에 회복력과 치유력을 지닌 생명의 원초적인 힘의 상징으로 그려진다. 때때로 라푼젤의 머리카락은 자유와 용기의 상징이자 도구가 되기도 한다. 그녀는 긴 머리카락을 이용해 탑 안에 갇혀있던 자신의 갈망과 욕망을 해소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라푼젤의 머리카락은 신화적인 이야기에서 영웅들이 사용했던 그 힘의 원천이자 도구들과도 맥락을 같이하며 잊히지 않는 캐릭터를 관객들의 가슴에 영원히 심는 데 성공했다.